[갑상선암 치료기 #2]갑상선암 수술 병원과 의사를 선택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상선암 진단을 받고난 이후에 갑상선암 수수을 진행할 병원과 의사를 골랐던 시기의 경험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본 글은 극히 주관적인 글이므로 모든 선택기준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병원과 의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정보를 얻는 방법

갑상선암과 관련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너무나도 많이 있지만, 갑상선암에 걸린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갑상선포럼' 이라는 네이버 카페를 방문하게 됩니다. 이곳에는 병원정보, 수술후기 등이 나와있기 때문에 정보를 얻기에 너무 좋은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입을 하기 위한 기초적인 절차가 있으므로 가입 후 방문도 하시고, 덧글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귀찮음을 이겨낼만한 많은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2. 병원 선택

저의 경우에는 두 가지 선택지를 놓고 고민을 했었습니다. 신촌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이렇게 두군데를 고민했었는데, 30대 후반이며, 지방에 살고 있는 저는 지방거점국립대학병원은 애초에 생각하지도 않았고, 무조건 서울로 가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물론, 지방에도 훌륭한 의사선생님들이 계시고, 지방에서도 수술하시는 분도 많지만, 저는 아직 젊기도 하고 수술케이스가 많은 서울권 병원으로 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주변이야기를 들어보면, 나이가 많은 어른들은 집가까운 곳에서 많이 하시는데, 아무래도 수술 후 통원문제가 있기 때문일거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현재는 병가를 내고 서울권으로 통원할 수 있는 환경이지만, 어른들은 대부분 보호자 동반이 많기 때문에 집이 가까운 곳이 더 좋다고 생각하기도 하십니다.

 

저희 어머니도 집가까운곳에서 하면 좋겠다고 하시기도 하셨지만, 저의 환경과 상황에서는 서울에서 해도 좋겠다고 생각 했고, 세브란스병원이 워낙 갑상선암수술로 유명했디 때문에 저는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수술을 했습니다.

 

 

3. 병원 예약

세브란스병원은 병원을 예약할 때 콜센터를 통해서 예약을 하게 되는데요. 신촌세브란스(1599-1005), 강남세브란스(1599-6114)로 전화하여 갑상선외분비내과로 병원을 예약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내분비내과는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고, 진료 후에 수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내분비외과로 이관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오래걸립니다.

 

병원에 전화를 하실 때는 자신의 병명을 명확하게 말씀을 해주셔야만 예약이 용이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전북건강관리협회에서 작성해준 소견서에 갑상선암(의증), 악성신생종이라고 써있어서 콜센터에 갑상선암(의증)이라고 써있다고 말씀드렸더니 내분비외과는 예약해줄 수 없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협회에 전화했더니 그럴리 없다며 다시 전화해보라고 해서, 악성신생종으로 말씀드리니 내분비외과로 다시 예약을 해주셨습니다.

 

 

4. 의사선택

사실 대부분 어떤 의사가 유명하다더라, 잘한다더라 이런 이야기를 듣고 그분을 선택하고, 병원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저도 카페, 블로그 후기 등을 다양하게 살펴보면서 병원과 의사선생님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신촌세브란스 병원 이잔*교수님을 선택했고, 차분하고 친절한 말투가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운이 좋아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초진 날짜가 가장 빨랐고 네이버 블로그 후기도 가장 많이 있었습니다.

 

의사선생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나오지 않지만, 신촌세브란스병원 내분비외과에 어떤 교수님이 계신지에 대한 내용은 아래 URL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ev.severance.healthcare/sev/department/department/thyroid-endocrine-surgery.do

 

그리고 그 다음으로 참고했던 자료는 뉴스자료였는데요. 동아일보에서 나온 명의가 추천한 명의라고 해서 명단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런분들은 정말 예약이 어렵거나, 초진도 오래걸려서 본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20608/113837799/1

 

[명의가 추천한 명의]국내 암 1위 갑상샘암 명의는… ‘전통의 강호’ 세브란스 출신 가장 많아

《동아일보가 창간 102주년을 맞아 온·오프라인 건강 콘텐츠를 대폭 강화했다. 건강 플랫폼 ‘헬스동아’가 동아닷컴에 문을 연 데 맞춰 ‘명의가 추천한 명의 여성 암’ 기획을 준비…

www.donga.com

 

Designed by JB FACTORY